티스토리 뷰
목차
비트코인 반감기가 지나면서 알트코인의 대세는 밈코인인 것 같습니다. 강아지 모양의 예쁜 밈코인, 가격만큼은 예쁘지 않습니다. 최근 시바이누와 관련된 뉴스를 토대로 가격이 어떻게 흘러갈지에 대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시바이누 코인이란?
시바이누(SHIB)는 일본계 개발자임을 주장하는 ‘Ryoshi’에 의해 100% 커뮤니티 주도로 구동되는 디지털 자산 프로젝트를 지향하며 탄생했습니다. SHIB은 최초에 1,000조 개가 발행된 후 더 이상 발행되지 않는 디지털 자산으로, 일련의 분배과정을 통해 현재 탈중앙화된 토큰 분배를 이루고 있습니다.
위 글은 업비트에 올라와 있는 시바이누 코인에 대한 소개글입니다. 시바이누는 요즘 핫한 인기를 끌고 있는 밈코인 중의 하나입니다. 밈코인(Meme Coin)은 인터넷 밈(meme)에서 영감을 어더 만들어진 암호화폐로 도지코인(Doge coin, DOGE), 사모예드코인(Samoyedcoin, SAMO)과 오늘 말씀드릴 시바이누 코인(Shiba Inu coin, SHIB) 코인이 있습니다.
시바이누의 특징은 NFT와도 연결성이 높습니다. 이 말은 시바이누로 상품을 구매하거나 에어비앤비와 같은 서비스까지 구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네트워도 따로 운영하면서 자체적인 생태계를 만들어 가고 있는 중입니다.
하지만 밈코인은 높은 변동성을 특징으로 합니다. 비트코인의 가격 움직임에 따라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코인들 중의 하나이며 현재 비트코인이 크게 하락하고 있어 밈코인 또한 맥을 못 추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밈코인은 투자자들에게 큰 수익을 줄 수도 있지만 반대로 큰 손실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신중한 투자가 요구되는 코인이기도 합니다.
차트분석
앞서 시바이누와 같은 밈코인은 비트코인의 가격 움직임에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2024. 7. 5. 현재 비트코인은 전날 대비 4.6%가량 하락하며 업비트 기준 원화로 77,920,000원, 바이낸스 기준 달러화로 54,100달러까지 떨어졌습니다. 아래는 비트코인 바이낸스 일봉 차트입니다.
비트코인은 마운트 곡스 악재 등으로 인해 박스권을 이탈하여 2024. 5. 1. 형성한 56.5K를 하방돌파하며 한 번 더 저점을 갱신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 알트코인은 일제히 하락 중인에요. 오늘 살펴볼 시바이누도 하락을 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시바이누 바이낸스 일봉 차트입니다.
시바이누는 2024. 3. 5. 0.00004567달러를 기록한 이후 줄곧 하락 중에 있습니다. 최근 며칠간 박스권을 형성하는가 싶더니 오늘 비트코인과 함께 하방 돌파하며 저점을 갱신하고 있는 중입니다. 두 차트를 보시면 알 수 있으시다시피 비트코인이 재채기를 하면 시바이누는 앓아눕는 형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시바이누에 대한 기사나 블로그 글을 검색하다 보면 소각 이슈 등으로 인해 상승을 예측하는 글들이 많습니다. 이 글에서는 차트분석보다는 시바이누와 관련된 뉴스를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최근 이슈가 어떻게 되고 향후전만은 어떻게 될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재뉴스 정리
코인베이스 상장
지난 6월 29일 코인베이스의 자회사(Coinbase Derivatives)가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에 시바이누를 포함한 5개의 코인에 대한 선물거래 신고서를 제출했다는 사실이 기사화되면서 시바이누에 대한 코인베이스 상장기대감이 한층 높아졌습니다. 구체적으로 7. 15. 에 상장한다는 소식까지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는 분명한 호재임에 확실합니다. 코인베이스는 미국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로 코인베이스에 상장했다는 것만으로도 큰 가격변동을 예측할 수가 있습니다.
보통 코인이 거래소에 상장을 하면 큰 폭의 상승을 보여주고 있어서 이번 코인베이스의 상장은 시바이누의 큰 성장동력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시바이누 코인이 일정대로 7. 15. 코인베이스에 상장된다면 엄청난 변동성을 보일 것으로 예측됩니다.
시바이누 코인 소각
최근 뉴스에 따르면 시바이투의 토큰 소각량이 9억 개를 돌파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코인의 소각은 시총은 늘어나지 않으면서 코인의 희소성을 높여 가격을 올리는 동력으로 작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레이스케일 ETF 청원
지난 2월 그레이스케일에 시바이누의 ETF 출시 청원이 게재된 이후 아직까지 청원이 유효한 생태로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이 청원에는 670명이 넘게 서명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1,000까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여기에 그레이 스케일은 자체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시바이누를 시가총액 기준 상위 10개 자산 목록에 포함시키면서 ETF 출시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시바이누의 마케팅 책임자 루시의 트위터에 "블랙록이 미래 금융 전략에서 시바이누의 중요성을 인식해 주기를 희망한다"라고 표현하면서 시바이누가 ETF 출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블랙록이 이에 대한 답변은 하지 않았지만 ETF 출시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최근 ETF 출시와 관련해서 이더리움은 7월 중 승인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솔라나가 ETF 증권 신고서를 SEC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되면 다음 주자로 시바이누를 꼽기도 하고 있습니다.
악재뉴스 분석
시바이누에 대한 악재는 대부분 비트코인과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사비이누는 30일 기간 동안 비트코인과의 가격 상관관계가 85%로 높은 관계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운트곡스발 채권 상환
마운트 곡스는 2014년에 파산한 일본의 가상화폐 거래소로 당시 95만 개의 비트코인(현 가격 기준 약 82조 원)을 해킹을 당한 적이 있습니다. 최근 마운트 곡스는 10년 만에 잃어버린 가상화폐 지갑을 되찾으면서 채권자들에게 비트코인을 반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반환하는 비트코인의 규모는 14만 개로 약 12조 5,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 물량이 한꺼번에 시장이 풀리면 가격하락은 불 보듯 뻔한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반론도 만만치 않은데요 이러한 내용은 올 연초부터 나온 이야기로 이미 시장에 선반영 되어 있으며, 물량도 한꺼번에 시장에 풀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아무튼 오늘 마운트 콕스의 비트코인 지갑이 이동했다는 소식과 함께 대규모 하락이 나왔는데요. 마운트 곡스발 채권 상황은 지켜볼 일입니다.
매파적인 금리 정책 발언
최근 미 연방준비제도(Fed) 관계자들이 금리와 관련한 발언을 하면서 금리인하는 시기상조라고 하면서 가상화폐 시장을 얼어붙게 하였습니다. 이는 금리인하를 기대하였던 시장의 분위기와는 정반대의 상황으로 흘러가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만약 2024년 금리인하가 사실상 물 건너간다면 시장은 다시 한번 찬물을 끼얹는 형국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큽니다.
바이낸스 상장폐지 논란
지난 6월 26일 바이낸스는 시바이누를 포함한 기타 가상화폐에 대한 상장 폐지를 발표하면서 투자자들의 우려를 키웠는데요. 일단 해프닝으로 끝나면서 시바이누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이 줄을 이었습니다. 하지만 시장상황이 어려운 상황에서 바인낸스의 상장 폐지 소식은 코인들의 자체적인 성장세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은 사실입니다.
향후전망
지금까지 시바이누에 대한 주요 호재와 악재 뉴스를 정리해 드렸습니다. 현재의 비트코인 하락에 따른 시바이누 코인이 하락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여러 분석가들의 언급에 따르면 오히려 저가 매수의 기회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근거로 바이낸스 거래소의 상장지속, 코인베이스 가상화폐 거래소의 선물 계약 상장 서류 제출, 그레이 스케일의 우호적인 평가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요 고래들의 매집을 근거로 들고 있습니다. 최근 비트코인의 하락이 저가 매수의 기회인 것처럼 시바이누 또한 저가매수의 기회인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가상화폐는 항상 변동성에 유의해야 하므로 철저한 시장상황과 차트분석을 통해 잃지 않는 매매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